본문 바로가기
[흥부네] 지식 창고/체스 이야기

퀸스 갬빗 "체스" 핀(Pin), 포크(Fork), 스큐어(Skewer) - 체스 배우기 5

by 흥부네 수호천사 2023. 8. 23.

벌써 5번째 글이다.

인제 슬슬 실전에서 써먹어야 할 내용들이 나오는 것 같다.

 

퀸스갬빗_포스터
퀸스 갬빗 한장면

 

오늘은 '핀' '포크' '스큐어' 다.

너무나 생소한 용어들이지만, 하나씩 배워서 다 내 것으로 만들자.

 

아이돌 노래 중에 '내꺼하자!'라는 노래 있었는데... 그룹 이름이 생각이 안 난다.

요즘 난 뭔가를 얘기하려고 하면, 지명이나 이름 등등.. 이 생각나지 않아 답답한 경우가 종종 있다.

 

나이가 들면서 그러는 건지? 나만의 문제인 건지? 병원까지 가봐야 할 상황은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슬프다. ㅜㅜ

 

"핀"(Pin)

 

상대 기물의 이동을 제한하는 전술이며, 핀에 걸린 기물이 이동하면 뒤에 있는 더 가치가 큰 기물이 잡히는 상황이 발생하여 일반적으로 핀에 걸린 기물은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큐어'(Skewer)

 

'핀' 과 같은 상황이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상대 기물의 이동을 제한하는 전술이란 점은 같지만, 반대되는 내용은 뒤에 있는 기물보다 공격받고 있는 기물이 더 가치가 큰 기물이란 점이다.

 

대부분 가치가 더 큰 기물을 이동함으로써 뒤에 있는 가치가 적은 기물이 잡힌다.

 

스큐어_1스큐어_2스큐어_3
백 비숍에 공격에 나이트를 살리겠다고 움직이면 퀸이 잡히는 상황

 

백 비숍(c1)이 (g5)로 이동하여 흑 나이트(f6)를 공격하고 있고, 흑이 나이트를 (g4)로 이동하여 피하게 되면 흑 퀸(d8)이 잡히는 상황이다. 초보라면 앞에 나이트를 살린다고 퀸을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는 속담이 생각난다. ㅎㅎ

 

'포크'(Fork)

 

두 개 이상의 기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전술이며, 무언가 하나는 잃어야 하는 빠져나올 수 없는 늪이다.

 

포크_1포크_2포크_3
백 폰이 동시에 공격하여 비숍은 살리지만 나이트는 잃는 상황

 

백의 폰(d4)이 (d5)로 이동하면서 흑의 나이트와 비숍을 동시에 공격해 오니 흑의 비숍(e6)을 피하면서 나이트(c6)는 잃게 되는 상황이다. 백의 폰(e4)과 비숍(b3)이 있어 흑의 비숍이 뒤로 빠져서 백의 폰이라도 잡는 게 가장 효율적이다.

 

만약 실전에서 상대방의 킹과 다른 기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포크' 상황이 계속 발생된다면 순식간에 게임을 끝낼 수 있다.

 

체스 머리 많이 아프다.

 

 

※ 체스 더 알아보기

 

▣ 퀸스 갬빗 "체스" 기물(Pieces)의 배치와 이동 - 체스 배우기 1

 

▣ 퀸스 갬빗 "체스" 체크(Check), 체크메이트(Checkmate) - 체스 배우기 2

 

▣ 퀸스 갬빗 "체스" 캐슬링(Castling) - 체스 배우기 3

 

▣ 퀸스 갬빗 "체스" 앙파상(En Passant), 폰 승진(Pawn Promotion) - 체스 배우기 4

 

▣ 퀸스 갬빗 "체스" 피앙케토(Fianchetto) - 체스 배우기 6

 

 

 

To be continued....